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출시를 향한 여정] 타이머 어플 - 3. LED 플래시를 통해 알림받기
    iOS 2021. 10. 23. 10:34

    목차

    1. LED 플래시 알림

    2. 구현한 이유

    3. 애로사항

        1) 백그라운드에서 사용 불가

        2) 깜빡임 횟수


    1. LED 플래시 알림

     

    옵션 페이지에서 Flash On/Off 가능

    옵션 페이지로 스와이핑하면 Flash On 이라는 토글 스위치가 나옵니다. 이 스위치를 통해 Flash 알림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Flash On 상태에서는 집중시간이 끝나거나 휴식시간이 끝날때마다 아이폰 뒷면 LED 플래시가 10번 깜빡입니다. 이 깜빡임을 통해 사용자는 시간이 끝났음을 인지하고 휴식하거나 다시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2. 플래시 알림을 구현한 이유

    제가 타이머 어플을 쓰는 곳은 주로 조용한 도서관이나 스터디 카페입니다. 포모도로 공부법에 기반하여 25분 공부, 5분 휴식을 위해서는 공부시간 혹은 휴식시간이 끝날때마다 알림을 받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소리로 알림을 받는 것이지만 다같이 공부하고 있는 조용한 공간에서는 작은 소리에도 예민할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시각으로 알림을 받는 방법 중에 뒷면의 LED 플래시를 사용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화면으로도 알림이 가지만 저 같은 경우, 핸드폰을 엎어놓아야 집중이 폰에 뺏기지 않기도 하고 애초에 알림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알림을 신경쓰다 보면 집중의 전환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전환에서 나오는 오버헤드를 줄이려고 한다) 플래시 알림은 구현하고 싶은 기능이였습니다.


    3. 애로사항

    1) 백그라운드에서 사용 불가

    크게 아쉬웠던 점은 백그라운드에서 플래시 기능을 쓰지 못하는 것이였습니다. 본 어플은 백그라운드에서 코드를 수행할만한 명분이 없기때문에 아쉽게도 백그라운드에서 플래시를 깜빡이는 부분도 실행되지 못합니다. 그리하여 포그라운드에서만 플래시 기능이 작동합니다. 아이폰을 계속 켜둘 수 있는 iPhone always awake 기능을 추후에 구현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계속 어플을 켜둘시에 화면 유지를 위한 배터리 소모가 발생합니다.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다크 모드를 권장하지만 다크 모드 시에도 가운데 타이머는 하얀색 레이블로 1초마다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하는 배터리 소모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추후에 타이머 시간을 가리는 기능도 추가할 생각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도 시간 전환시에 알림이 가기 때문에 아이폰 '설정'의 '손쉬운 사용' -> '오디오/시각 효과' -> '알림 시 LED 깜빡임'을 키면 플래시가 짧게 두번만 깜빡입니다.

     

    2) 깜빡임 횟수

    깜빡임의 횟수에 대해서는 아직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1초마다 한번씩 10번 깜빡이고 있습니다. 깜빡이는 횟수를 늘리거나 줄일지, 혹은 사용자가 설정 할 수 있게 할지는 고민중에 있습니다. 나중에 사용자의 피드백이 온다면 반영해볼 생각입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